뉴스레터 청소년정책(2013~2015년)

자료실 뉴스레터 청소년정책(2013~2015년)

대상별 맞춤형 서비스 강화 정책

  • 작성자시스템관리자
  • 조회117

♦ 2015년도 청소년 정책 ♦


「청소년 정책」 코너에서는 정부가 추진하는 다양한 청소년 정책을 알려드립니다. 이번 호에서는 「대상별 맞춤형 서비스 강화」 정책을 소개합니다.


2013년부터 적용된 「제5차 청소년정책 기본계획(2013~2017)」에서는 청소년의 복지 및 자립 지원을 목적으로 하는 「대상별 맞춤형 서비스 강화」를 중점과제로 선정하였으며, 이를 구체화하는 다양한 정책들이 시행 중이다. 

○ 중앙부처

여성가족부는 다문화가족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지원 확대와 관련하여 ‘청소년 국제교류 사업’과 ‘다문화가족 자녀 언어발달지원 및 이중언어 가족환경조성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청소년 국제교류 사업’은 다문화 청소년이 일정 비율 국제교류 활동에 참가하는 것으로, 2014년을 기준으로 다문화 및 탈북 청소년 21명이 국가간 청소년 교류, 한․중 특별교류, 해외자원봉사, 국제회의 등 관련 활동에 참가하였다. ‘다문화가족 자녀 언어발달지원 사업’은 다문화가족 자녀의 언어발달 상태를 평가하고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가진 아동에게 적절한 언어교육을 실시하는 사업이며, ‘이중언어 가족환경조성 사업’은 다문화가족 내 일상생활에서 이중언어로 소통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해 부모 교육 및 부모-자녀 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사업이다. 2014년을 기준으로 206개의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 300명의 언어발달지도사를 배치․운영하여 9,101명을 진단하고 5,501명을 교육하였으며, 214개의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4,649명이 방문자녀 생활 서비스를 이용하였다. 또한 이중언어 가족환경조성 사업과 관련하여 20명의 이중언어 코치를 양성하고, 부모-자녀 상호작용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6개소 60여 가구를 대상으로 시범사업 및 심층 모니터링을 실시하였다.
교육부는 다문화가족 아동 및 일반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다문화 이해 증진을 목적으로 ‘다문화 중점학교 및 글로벌브릿지 지원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2014년에 다문화 교육을 적극적으로 실시․전파하려는 의지가 있는 중점학교 120개교를 지정․운영하였으며, 다문화 학생의 잠재능력을 개발하여 우수 인재로 육성하기 위해 수학․과학, 리더십, 언어, 예체능 교육에 특성화된 대학 등 글로벌브릿지 운영기관 10개교를 지정․운영하였다. 

○ 지방자치단체

대구광역시는 다문화에 대한 청소년의 열린 마인드 함양 제고를 위한 ‘청소년 다문화이해 교실’과 열린 다문화사회 조성을 위한 ‘글로벌 아시아 체험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청소년 다문화이해교실 운영’은 청소년에게 다문화에 대한 기초적인 개념과 사례 중심의 이해교육을 실시하는 것으로, 2014년을 기준으로 관내 초․중․고등학교 25개교를 대상으로 운영하였다. 또한 ‘글로벌 아시아 체험교육’은 다문화에 대한 포용력 향상을 위해 찾아가는 다문화 눈높이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으로, 2014년을 기준으로 미취학 아동 및 초등학생 766명을 대상으로 교육을 운영하였다.
울산광역시는 ‘다문화가족 자녀 문화 프로그램’과 ‘다문화가족 자녀 대상 방문 한국어 교육 지원’을 운영하고 있다. ‘다문화가족 자녀 문화 프로그램’은 다문화가정 자녀 및 비다문화가정 자녀들로 구성된 오케스트라를 활성화시켜 긍정적인 자존감 향상을 고취하기 위한 사업으로, 2014년을 기준으로 다문화가정 소년소녀합창단 25명 및 다문화가정 자녀 오케스트라단 35명을 운영하여 공연, 발표회 등을 실시하였다. ‘다문화가족 자녀 대상 방문 한국어 교육 지원’은 가정방문을 통해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한국어 교육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2014년을 기준으로 만 12세 이하 다문화가족 자녀 120명을 대상으로 학습지 방문교사 맞춤형 한국어 교육을 지원하였다.
경상남도는 ‘다문화가족 자녀 언어발달 지원’과 ‘다문화가정 친정 방문 지원’을 운영하고 있다. ‘다문화가족 자녀 언어발달 지원’은 언어발달이 다소 늦은 다문화가족 자녀에게 한국어 언어발달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으로, 2014년을 기준으로 25명의 언어발달 지도사를 통해 600명의 다문화가족 자녀에게 언어발달정도 평가 및 언어발달 교육을 실시하였다. ‘다문화가정 친정 방문 지원’은 다문화가족 대상 외갓집 방문과 현지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으로, 2014년을 기준으로 20가정 71명을 대상으로 발대식, 친정 방문, 문화체험 등을 지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