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청소년정책(2013~2015년)

자료실 뉴스레터 청소년정책(2013~2015년)

「청소년 역량증진 활동 활성화」 정책

  • 작성자시스템관리자
  • 조회153

♦ 2015년도 청소년 정책 ♦


「청소년 정책」코너에서는 정부가 추진하는 다양한 청소년 정책을 알려드립니다. 이번 호에서는 「청소년 역량증진 활동 활성화」 정책을 소개합니다.

2013년부터 적용된 「제5차 청소년정책 기본계획(2013~2017)」에서는 청소년의 다양한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하는 「청소년 역량증진 활동 활성화」를 중점과제로 선정하였으며, 이를 구체화하는 다양한 정책들이 시행 중이다. 

○ 중앙부처

여성가족부는 자원봉사활동을 통한 청소년의 자기개발과 성취감, 시민역량 강화를 위해 학교의 학생봉사활동 등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활성화를 추진하고 있다. 2014년 기준으로  4개교에서 학교 연계형 자기주도동아리를 시범운영하고 2,077개의 청소년자원봉사 자기주도동아리를 운영하는 등 청소년자기주도형 동아리 활동을 지원하였다. 또한 정기․장기 프로그램 등록, 검색 기능 강화, 온라인 교육 등 청소년의 욕구를 반영한 청소년자원봉사 포털사이트를 지원하고 있다. 2014년에 여성가족부(Dovol)-행정자치부(1365나눔포털)-교육부(나이스) 연계 시스템을 개발하였으며, 5월 인천, 경기지역 연계 서비스 시범운영을 거쳐 7월 연계 서비스 전국운영을 실시하였다.
교육부는 학생 봉사활동을 통한 실천 위주의 인성 교육 강화 및 공동체 의식 함양을 위해 학생 주도의 봉사활동 길잡이 ‘프로젝트 봉사활동’을 바탕으로 관련 수업지도안 개발 및 모델 적용을 추진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2014년에 창의적 체험활동(봉사활동) 활성화 수업 연구회를 운영하여 학생 개인 또는 팀 단위의 지속적인 프로젝트 봉사활동 연구를 지원하였으며, 봉사활동 내실화를 위한 계획-실행-평가-활용의 모델 개발을 지원하였다. 또한 기업, 공공기관, 대학, 단체 등 다양한 주체의 참여를 통해 학교 내에서 경험하기 어려운 다양한 창의적 체험활동 및 진로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대한민국 교육기부 행복박람회를 개최하였다.
행정자치부는 지역 단위 자원봉사활동의 거점 역할을 담당하는 자원봉사센터 업무 활성화를 지원하고 있다. 2014년에 전국 246개 자원봉사센터에서 지역 단위로 수행하고 있는 연령별․분야별 우수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공모하여 총 205건 중 최우수 프로그램 7개, 우수 프로그램 25개를 선정하였다. 

○ 지방자치단체

대구광역시는 청소년의 다양한 재능의 지역사회 기부를 통한 창의적 인성과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고, 지역사회 참여를 통한 성취감과 긍정적 자아상 확립에 기여하기 위해 ‘청소년재능기부봉사단’을 운영하고 있다. 2014년에는 다양한 재능을 가진 청소년 및 청소년지도자가 주체가 되어 요리 봉사 및 급식 제공 20회, 독거노인 및 저소득층 노인 장수(영정) 사진 촬영 및 액자 제공 10회, 도시 미관 개선 벽화 그리기 3회 등을 실시하였다. 또한 ‘대구청소년자원봉사대회’ 개최를 통해 모범적인 봉사활동 모델을 선발, 시상하는 등 청소년의 봉사활동 참여를 지원하고 있다.
인천광역시는 지역 내 학교와 청소년 유관기관의 연계 협력을 위해 협력학교와 유관기관을 대상으로 청소년자원봉사시스템의 교육과 활용을 지원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2014년 기준으로 5회의 협력학교 연합봉사활동 및 프로그램이 실시되어 2,583명이 관련 활동에 참여하였다. 또한 협력학교 YOUTH․학부모봉사단을 선정 지원하여 총 10,276명이 자체봉사활동에 참여하였다.
광주광역시는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전문성을 높이고 전문 인력을 양성 제공하기 위해 ‘찾아가는 청소년 자원봉사 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2014년에 자원봉사교육강사 양성과정, 세계시민교육강사 양성 워크숍, 청소년자원봉사 교육, 자원봉사교육강사 역량 강화(보수교육, 학습모임, 시연모임) 등의 실시를 통해 봉사교육 내실화 및 봉사활동에 대한 인식 제고를 도모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