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청소년정책(2013~2015년)

자료실 뉴스레터 청소년정책(2013~2015년)

청소년수련시설 현황 및 지원정책

  • 작성자시스템관리자
  • 조회184

♦ 2014년도 청소년 정책 ♦


「청소년정책」코너에서는 정부가 추진하는 다양한 청소년정책들을 알려드립니다. 이번 호에서는 청소년수련시설 현황을 소개합니다.


청소년 수련시설은 수련활동에 필요한 여러 시설, 설비, 프로그램 등을 갖추고 청소년지도자의 지도하에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수련활동을 실시하는 시설을 말한다.
청소년 수련시설은 기능이나 수련활동 및 입지적 여건 등에 따라 다양한 유형으로 구분된다. 이전에는 생활권 수련시설(청소년수련관, 청소년문화의집), 자연권 수련시설(청소년수련원, 청소년야영장), 그리고 유스호스텔로 구분되어 왔으나 2005년부터는 청소년수련관, 청소년수련원, 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특화시설, 청소년야영장, 유스호스텔로 구분되었다.
 청소년 수련시설을 보다 자세히 살펴보면, ‘청소년수련관’은 다양한 수련활동을 실시할 수 있는 각종시설 및 설비를 갖춘 종합수련시설을 의미한다. ‘청소년수련원’은 숙박기능을 갖춘 생활관과 다양한 수련활동을 실시할 수 있는 각종 시설과 설비를 갖춘 종합수련시설을 말한다. ‘청소년문화의집’은 간단한 수련활동을 실시할 수 있는 시설 및 설비를 갖춘 정보·문화·예술중심의 수련시설을, ‘청소년 특화시설’은 청소년의 직업체험·문화예술·과학정보·환경 등 특정 목적의 청소년활동을 전문적으로 실시할 수 있는 시설과 설비를 갖춘 수련시설을 의미한다. ‘청소년야영장’은 야영에 적합한 시설 및 설비를 갖추고 수련활동 또는 야영편의를 제공하는 수련시설을, ‘유스호스텔’은 청소년의 숙박체제에 적합한 시설·설비와 부대·편의시설을 갖추고 숙식편의 제공, 여행 청소년의 활동지원 등을 주된 기능으로 하는 시설을 말한다. 1992년 이전에는 수련시설이 150여개에 불과하였지만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2012년 12월 기준 753개의 시설이 설치·운영되고 있다.
2013년부터 적용된 「제5차 청소년정책 기본계획(2013-2017)」에서도 「청소년시설 인프라 확대 및 역량강화」내 청소년수련시설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고 있다.

○ 중앙부처

여성가족부는 지역 간 균형있는 청소년 활동공간 확충을 통해 청소년들의 건전육성기반 조성을 목적으로 청소년 수련시설 인프라를 확대하고 있으며 2014년에는 국립봉화청소년참살이센터 건립 타당성 조사 실시와 공공청소년수련시설 신규건립(24개소) 및 기능보강(52개소) 지원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이와 함께 청소년수련시설 역량강화 사업을 통해 청소년수련시설에 대한 프로그램 운영비 지원 및 안전점검․종합평가 등을 통하여 역량강화 도모하고 있으며 2014년에는 청소년수련원, 유스호스텔, 청소년야영장 342개소 대상 종합평가 및 안전점검 실시 및 청소년수련시설 종사자 대상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 지방자치단체

부산광역시는 서구 청소년문화의집 건립을 시행하고 있으며 2014년 12월 개관예정이다. 인천광역시는 서구 복합문화복지시설 내 연희청소년 문화의집을 건립예정으로 시공중이며 대전광역시는 평송청소년문화센터와 대전청소년수련마을 등 5개소를 대상으로 기능보강을 시행 중이다. 경기도는 광명시, 부천시 등 7개 기초자치단체에서 수련관 및 문화의집을 건립하고 있으며 강원도는 화천군 청소년문화의집 건립을 추진하고 있는 등 각 지자체마다 청소년 수련시설에 대한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